디지타임즈(DGTIMEZ) 최영 기자 | 대구시교육청은 2월 17일부터 18일까지 대구교육연수원 대강당에서 2025학년도 초등학교 3, 4학년 담임교사 1,700여 명을 대상으로 ‘2022 개정 교과 교육과정 이해 제고 연수’를 실시한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은 지난해 초등학교 1, 2학년을 시작으로, 올해는 3, 4학년, 내년부터 전체 학년에 순차적으로 적용된다.
이에 따라, 대구시교육청은 2025학년도 학교별 학년 배정이 완료되고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시기에 맞춰 3, 4학년을 담당하게 된 교사들에게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교육과정 설계를 지원하기 위해 이번 연수를 준비했다.
개정 교육과정은 먼저, 단편적 지식 암기가 아닌 각 교과목별‘핵심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의 내용 요소를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학생 사고와 탐구 중심의‘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수업 설계를 요구한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깊이 있는 학습’을 통해 궁극적으로 각 교과의 학습 토대가 되는 근본 개념인‘핵심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고 내면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연수는 2일간 지역별로 나눠 4회 운영되고,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 학습 중심 개념인 ‘깊이 있는 학습’을 이해하고‘핵심 아이디어’중심의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교원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
강은희 교육감은 “2022 개정 교육과정 도입으로 교사들의 교육과정 설계역량이 매우 중요해졌다”며, “깊이 있는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사고와 탐구능력을 키우고 미래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